경제/해외 이슈

중국의 인공지능(AI) 업체 딥시크(deepseek) 알아보기

경제집중 2025. 1. 27. 20:48
728x90
반응형

 

중국의 인공지능(AI) 업체인 딥시크(deepseek)가 혁신적인 챗봇을 개발했다는 소식으로 인해 미국 기술기업 주가가 고평가됐다는 우려가 급부상, 미국이 지수 선물이 일제히 급락하게 되면서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도 일제히 폭락한 이슈가 있습니다.
 

 
딥시크(deepseek)는 스타트업인데도 불구하고 업계 다크호스로 주목받고 있다고 하는데요. 현재 많은분들이 사용하고 계신 챗GPT보다 저렴한 그래픽처리장치(GPU)를 사용하고 이 그래픽처리장치를 통해 대형언어모델(LLM) 훈련을 마쳤다고 하고, 여러 테스트에서 오픈AI의 최신 모델인 o1이나 메타 플랫폼의 라마 3 모델 성능을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챗GPT보다 앞서는 결과지만 제조 비용이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현재 주가에 많은 타격을 주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중국의 검색 엔진 기업인 바이두가 최초의 중국어 AI대규모 언어 모델을 출시했고, 그 이후 중국의 수십개 기술회사가 자체 AI 모델을 출시했으나 미국 AI 모델에 맞서는 성능을 가진 것은 딥시크가 처음이라고 밝혀졌습니다. 출시된지 10여일만인 이 날 미국의 애플 앱스토에서 딥시크의 AI 모델은 챗GPT를 제치고 평점이 가장 높은 무료 애플리케이션으로부상하면서 벤처 투자자 마크 앤 드레슨은 "가장 놀랍고 인상적인 혁신 중 하나"라고 칭찬하며 "AI의 스푸트니크 모먼트"라고 일컬었다고 합니다.
 
 
27일(현지시간) 외신들에 따르면, 이 날 나스닥 선물 가격은 뉴욕시간으로 이른 오전 시간에 3.2%까지 급락했고, S$P 500 계약도 오전 3시 30분 기준으로 1.9% 하락했다고 합니다. 또, 엔비디아 주가 역시 개장전 거래에서 9% 급락했고, 유럽 시장에서 첨단 반도체 제조 장비인 리소그래피 제조업체 ASML의 주가는 11% 폭락한 주당 626유로를 기록했습니다.


한편에서는 아직 스타트업인데 주식시장이 흔들리는 것을 보고 여러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딥시크(Deepseek) 창업자 보안 문제 데이터베이스 개인정보 노출 주의

딥시크(Deepseek)는 중국 광둥성 출신인 1985년생 '량원펑'이라는 분이 창립한 중국의 인공지능(AI) 신생기업(중국 스타트업/2023년 5월 창립)으로 적은 개발 비용을 들여 선보인 AI 모델입니다. 전세계

joasso.tistory.com

 

728x90
반응형